서소문본관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는 고도성장과 민주화 시기를 거쳐 성장해온 한 도시가 생애 최초로 봉착한 머뭇거림 앞에서, 미래시제로 고안해보는 미술언어들을 총칭한다.?
-
〈한국 인터넷 관광 안내서〉, 2016,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커미션http://k-www.kr
강이룬 & 고아침 & 소원영
-
〈관람시간〉, 2016, 퍼포먼스, 2016 미술주간 협력
구수현
-
〈육십진법에 따른 연애편지〉, 2016, HD, 9:16, 컬러, 사운드, 6분 18초, 음원 작곡, 제작: 김형진? 〈작고 따뜻한 죽음〉, 2016, 디지털 프린트, 700 x 260 cm? 〈계시의 나날과 자매〉, 2016, 4K HD 변환, 16:9, 컬러, 사운드, 11분 38초, 출연: 파란 ...
김실비
-
〈카벵가〉, 2016, 비디오, 컬러, 사운드, 14분 12초
김옥선
-
〈모두가 연결되는 미래〉, 2016, 사진, 디지털 잉크젯 프린트, 종이, 가변 크기,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제작 지원
김익현
-
〈불온한 공동체, 불화하는 말들의 기록〉, 2016, 천에 자수, 100 x 1,000 cm,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제작지원
김지영
-
〈썰매〉, 2016, 싱글 채널 비디오, HD, 17분 27초,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커미션
김희천
-
〈막〉, 2012, 6채널 비디오, 12분 7초, 작가 제공 〈iFind, iABUSe To SiMPLiFy, iCUSToMize oBjeCTiVe Mine, iyoU WHAT See〉, 2011, 비디오, 7분 58초, 작가 제공 〈Ending Bad People is Ambiguity The St ...
나스티비셔스
-
〈W 노래〉, 2016, HD 비디오, 사운드, 13분 45초 〈1914년 일기〉, 2016, HD 비디오, 18분 21초 〈1918년 일기〉, 2016, HD 비디오, 9분 6초 〈퍼포먼스 1〉, 2016, HD 비디오, 사운드, 5분 45초,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커 ...
나타샤 니직
-
〈불가분의 것(프로토타입 no. 1)〉, 2015, DLP 프로젝터, 스피커, 컴퓨터, 컴퓨터 프로그램, 가변 크기, 작가 제공
노리미치 히라가와
-
〈이끼 지도〉, 1992 (2016 리프린트), C-프린트, 각 20 x 28 cm, 작가 및 캐서린 클락 갤러리 제공
니나 카차두리안
-
〈채광권〉, 2015, 2채널 HD 비디오, 사운드, 오프그리드 태양광 에너지, 가변 크기, 런던 치즌헤일 갤러리 및 시드니 아트스페이스 공동 커미션, 작가 및 멕시코 레이버 갤러리, 멜버른 수톤 갤러리, 오클랜드 홈킨슨 모스맨 제공 ...
니콜라스 망간
-
〈UMFA1981.016.001〉 〈UMFA1981.016.002〉 〈UMFA1981.016.003〉 〈UMFA1981.016.004〉 〈UMFA1982.001.008〉 〈UMFA2003.10.19〉 〈UMFA2003.10.20 (Tafoya)〉 〈UMFAED.1998.3.21〉? 2015, 유타미술관, 소장품의 내추럴 ...
두웨인 링클레이터
-
〈세디뱅[샘], 비와 함께 온다〉, 2016, 혼합 재료, 가변 크기
디네오 스샤 보파페
-
〈클레오파트라 ? 아카펠라〉, 2015, 아홉 개의 사라진 언어로 부르는 사랑 노래의 HD 합성 음성, 7분 48초, 반복, 작가 및 피에르 랑샹탱(케임브리지 대학교 인공지능 실험실) 제공? 〈블랙 맘바〉, 2015, 플로리다 블랙 맘바의 독 2그램, 안료, 페인트, 가변 크기, 작가?제공 ...
마르게리트 위모
-
〈말하는 미술 x 미디어시티서울 2016 특별판〉, 2016,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제작 지원
말하는 미술
-
〈침묵하는 혀〉, 2009?2010, 다섯 개의 모니터가 있는 비디오 설치, 작가 및 스파이어-제믈러 베이루트/함부르크 갤러리 제공, 아랍예술문화재단(AFAC) 제작 지원 ...
무니라 알 솔
-
〈여강길 ‘유랑’〉, 2016, 사운드 설치, 가변 크기,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제작지원
문화살롱 공
-
〈하지만 내 마스크는 강력하다〉, 2016, 설치, 사운드, 비디오, 혼합 매체, 가변 크기, 작가 및 캐롤/플레쳐 갤러리 제공,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제작 지원 ...
바젤 압바스 & 루안 아부라암
-
〈의식 000 ? Pataphor〉, 2016, VR 설치, 가변 크기? 위치:?서소문본관 〈의식 ? 302 좌표〉, 2016, pvc캘지 220g, 4,900 x 45,386 cm,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제작 지원? 위치:?북서울미술관 ...
박제성
-
〈아틀란티스〉, 2014, S16mm 필름 변환 HD 비디오, 가변 크기? 위치:?서소문본관 〈인생은 한 번뿐〉, 2015, S16mm 필름 변환 HD 비디오, 오브제, 가변 크기? 위치:?북서울미술관 ...
벤 러셀
-
〈미지의 진화 #02〉, 2016, 혼합 매체, 가변 크기,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커미션, 카디스트(샌프란시스코/파리) 제작 지원
벤자 크라이스트
-
〈삼생가약〉, 2016,?7개의 인터뷰 영상과 설치, 가변 크기,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커미션
빅 반 데르 폴
-
〈끼어든 경사로〉,?2016, 혼합 매체, 가변 크기,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커미션
사라 헨드렌
-
〈공백 프로젝트 #3 우주〉, 2016, 이끼, 흙, 전기, 가변 크기, 심비오티카와 교토아트센터 작가 스튜디오 프로그램,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제작 지원 ...
소이치로 미하라
-
〈라이트모티프〉, 2011, 비디오, 16:9, 4분 16초〈자동차〉, 2012, 비디오, 16:9, 7분 11초〈대치〉, 2005, 비디오, 4:3, 7분 50초 작가 및 베르멜료 갤러리 제공 ? 위치:?서소문본관 〈같은 세계의 반복〉, 2009-2010, 설치, 지워진 칠판, 분필 가루와 지우개, ...
신시아 마르셀
-
〈일방통행로〉, 2013, 비디오, 16:9, 8분 40초, 작가 및 베르멜료 갤러리 제공
신시아 마르셀 & 티아고 마타 마샤두
-
〈빅 브라우저 3D〉, 2016, 컴퓨터, 소프트웨어? 위치:?서소문본관 〈나와 닮은 것/본다는 것에 대하여〉, 2016, 컴퓨터, 프로젝터, 게임 컨트롤러, 가변 크기, 작가 제공? 위치:?북서울미술관 ...
아키히코 타니구치
-
〈제4단계〉, 2015, HD 비디오, 16:9, 1,920 x 1,080, 37분, 샤르자 예술 재단 제작 지원 프로그램 기금
아흐마드 호세인
-
〈합의된 납치극〉, 2016, 퍼포먼스, 2016 미술주간 협력
안민욱
-
〈말들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2013, 퍼포먼스, 말 의상과 설명문, 가변 크기, 작가 및 알렉 옥센포드 컬렉션 제공
에두아르도 나바로
-
〈여러 개의 버전(미사일 변주)〉, 2010, 알루미늄 합성 보드에 에어브러시 페인트, 각 약 25 x 40 cm, 런던 개인 소장? 위치:?서소문본관 〈무제〉, 2014?5, 4K 비디오, 컬러, 사운드, 5분 55초, 작가 및 베를린 탄야 레이튼 갤러리 제공? 위치: 북서울미술관 ...
올리버 라릭
-
〈개 같은 날들은 끝났다〉,?1998, 네온, 아크릴 유리, 반투명 포일, 알루미늄, 330 x 770 x 10 cm, 서울 국제갤러리 제공. ? Ugo Rondinone
우고 론디노네
-
〈곤다〉, 2012, HD 비디오, 컬러, 스테레오, 30분, 작가 및 런던 LUX 제공
우슬라 메이어
-
〈무너지는 것들?나의 가장 과격한 꿈 속에서〉, 2016, 실리콘, 석고, 모터 및 혼합매체, 가변 크기,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커미션 ...
이미래
-
〈무제(쌍둥이 빌딩)〉, 2011, 네온, 나무, 거울, 반투명 거울 외 혼합 매체, 각 147 x 147 x 19.5 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위치:?서소문본관 〈저항〉, 2009, 형광등, 전기, 금속 고정 장치, 카트, 자전거, 127 x 371 x 58 cm, 파리/브뤼셀 갤러리 다니엘 탕플롱 제공? 위치:? ...
이반 나바로
-
〈저드와[여자 아이만] I, 암스테르담〉, 2015, 코튼지에 잉크젯, 유리 없는 프레임, 이미지와 종이 크기 20 x 13.35 cm?〈솜냐마[검은] I, 파리〉, 2014, 실버 젤라틴, 윈도우 마운트와 유리 프레임, 이미지 크기 80 x 53.3 cm, 종이 크기 90 x 63.3 cm?〈템베가[믿을 수 있는] I ...
자넬레 무홀리
-
〈평평한 도시 프로젝트_플랫54〉, 2015, 멀티채널 비디오, 6분 36초
장석준
-
〈파랑과 빨강〉, 2014, 싱글 채널 HDV, 16:9, 컬러, 사운드, 24분 25초, 비타민 크리에이티브 스페이스 제공? 위치:?서소문본관 〈닭은 오리에게 말하고, 돼지는 개에게 말한다〉, 2004, 2채널 비디오 설치, 8분 38초, 비타민 크리에이티브 스페이스 제공? 위치: 북서울미술관 ...
저우 타오
-
〈콘바스 오토바트, 피폭된 카메라〉, 2012, 청동, 15 × 20 × 20 cm? 〈계기 착륙 실험실 4, 수소폭탄 실험 장소, 서포크, 영국〉, 2014, C 타입 핸드 프린트, 알루미늄 마운트, 디아섹, 180 x 225 cm? 〈원전도시, 자연은 진공을 증오한다 Ⅳ〉, 2011, C 타입 핸드 프린트, 알루미 ...
제인 & 루이스 윌슨
-
〈태평양〉, 2010, 스티로폼 모형 보드 애니메이션, 지도, 슈퍼-8 카메라 종이 스톱 모션, 12분 45초, 작가 및 베르멜료 갤러리 제공 〈네고 봉 40개에 1헤알〉, 2013, 리소그래프 프린트 40점(각 20 x 20 cm), 레이저 프린트 80점(각 15 x 15 cm), 플렉시글라스에 팬터그래프 프린트 4점 ...
조나타스 지 안드라지
-
〈과일과 채소 썰기〉, 2016, 16mm 필름, 컬러, 사운드 없음, 1분 30초, 아르가우어 시립미술관과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공동 제작 〈게〉, 2016, 16mm 필름, 컬러, 사운드 없음, 1분 30초, 아르가우어 시립미술관과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공동 제작 ...
주앙 마리아 구즈망 + 페드루 파이바
-
〈의상을 입어라〉, 2016, 사진, 라이트박스, 각 190 x 65 cm
주황
-
〈12〉, 2016, HD 비디오, 3채널, 컬러, 사운드, 33분 33초,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커미션 〈병원〉, 2016, HD 비디오, 컬러, 사운드, 1분 30초/20초,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커미션? 〈혹은〉, 2016, HD 비디오, 컬러, 사운드, 1분 30초/20초 ...
차재민
-
〈불확실한 학교〉, 2016, 여름캠프 기록영상, 잉크 드로잉, 목재,?가변 크기? 위치:?서소문본관 〈언러닝 다이어리〉, 2016, 잉크 드로잉, 가변 크기? 위치:?북서울미술관 ...
최태윤
-
〈지옥의 소리〉, 2016,?SeMA 비엔날레?미디어시티서울 2016 제작 지원
커뮤니티 스페이스 리트머스
-
〈우주의 또 다른 막간 궤도〉, 2016,?칠판에 분필, 590 x 1,070 cm, 작가 및 스티븐슨 갤러리 제공,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커미션
케망 와 레훌레레
-
〈웃긴 이름을 가진 사람들로 가득 찬 방에서 역사로 칠하기 3〉, 2015, 싱글 채널 비디오, 24분 55초? 〈무제 (베개)〉, 2016, 데님, 발포고무, 각 162.6 x 162.6 x 45.7 cm? 〈무제 (플랫폼)〉, 2016, 데님, 나무, 27.9 x 35.6 x 8.9 cm? 작가 ...
코라크릿 아룬나논차이
-
〈기술을 요하는 게임 2.0〉, 2015, 벨크로,?자석, 주문 제작 전자 장치, 작가의 할머니?김인삼의 목소리, 가변 크기, 작가 및 캐롤/플레쳐 갤러리 제공 〈삐딱하게 본 미래〉, 〈흔적을 숨기는 미래〉, 〈과거가 무거운 미래〉,?〈기억으로 가득한 미래〉,?〈정체성 혼란을 겪는 미래〉,?〈비밀이 많은 미래〉,?〈온종 ...
크리스틴 선 킴
-
〈나를 기다려, 추락하는 비행선에서〉, 2016, 360° VR 비디오, 컬러, 사운드, 16분 20초,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커미션
파트타임스위트
-
〈무제(인간 가면)〉, 2014, 필름, 컬러, 스테레오, 사운드, 2:66, 19분, 작가 및 런던 하우저&워스 갤러리, 파리 안나 레나 필름 제공
피에르 위그
-
〈잠〉, 2015, 비디오 설치, 반복, 가변 크기, 네덜란드 몬드리안 재단, 한국 독일문화원, SBS 문화재단/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작가상 활동기금 제작 지원, 프로듀서: 김종규, 김재홍 〈I came for 행복/항복〉, 2011, 네온설치, 가변크기 ...
함양아
-
〈‘NERIRI KIRURU HARARA’ ?방만한 예술책〉, 2016, 책, 24 x 16 cm,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제작?지원
황새둥지
전쟁과 테러, 이주와 실향, 재해와 가난이라는 전지구적 난제를 탑재한 채, 막 해방 70주년을 넘긴 거대도시 서울은, 멈춰버린 근대화의 시간관이 남긴 부작용으로, 급작스럽게 퇴행의 징후들을 노출한다. 적대적인 목소리들이 서로를 튕겨내는 도심광장과 사이버스페이스 그리고 자유화와 통제가 배틀을 벌이고 있는 소셜미디어 등이 공공의 장소가 되었고, 트라우마는 모국어가, 힐링과 위로는 히트상품이 되었으며, 유머는 잔혹극이, 혐오와 증오는 대세감정이 되었다.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는 산적한 동시대의 도시문제와 국가위기를 섣불리 진단하고 비판할 수도, 그렇다고 두려움과 불안을 일순간 스펙터클과 아름다움으로 위무할 수도 없다는 것 정도는 안다. 비판보다는 나직하고 위로보다는 깊게, 이를 테면, 물 속으로 더 가라 앉기를, 그리하여 급진적 단절 이후, 불현듯 솟아나는 정체불명 에너지와 돌연변이를 고대하게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는 서소문본관에서, 이미 와 있으나 아직은 아닌, 혹은 계속해서 완성을 미루거나 미뤄지는, 진행형 작업들을 배양하고 촉진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미술관 도시를 기획하고 있는 서울의 시립미술관 수장고에서 꺼낸 진행형 소장품 목록은, 국내외작가들이 발굴, 재조립하는 미완의 기호들과 허구적 언어로 이어진다. 그렇게 앞뒤에서 당겨져 현재로 모인 시간들은 미처 알지 못하던 세상, 익숙하지 않은 세계 또는 애써 외면했던 영토들과 우리를 면대면하게끔 이끈다. 그리고 이러한 미지와의 조우는 때로 가라앉은 섬들로, 사라져가는 아카이브로, 혹은 동식물의 세부로,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삶의 이면들로 관객들을 전이시킨다. 그 전이의 접점은 여러 ‘포스트’들의 연쇄반응을 통해 변곡점처럼 작용하여 아직 오지 않은 미래의 각기 다른 지점들로 관객들이 불시착하게 한다.
<미디어시티서울>2016에서 서소문본관은 남서울생활미술관과 북서울미술관,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에서 동시다발로 벌어지는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가 상호교차되는 지점이며, 2015년 프리비엔날레와 출판프로젝트 『그런가요』, 여름캠프 <더 빌리지>와 <불확실한 학교>의 결과물들이 집적되는 파일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