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학교
〈불확실한 학교〉?는 확실한 세계의 언어로는 표현될 수 없는 잠재력을 탐구하는 학교이다.
최태윤
작가이자 교육자로 퍼포먼스, 전자장치, 드로잉과 스토리텔링을 수반하는 작업을 하며, 공공 공간에 개입을 시도하기도 한다. 동료 작가, 활동가, 그리고 다른 분야의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사회 참여적 프로젝트와 대안적인 교육 활동도 선보여왔다. 아이빔 아트 앤 테크놀로지 센터와 로어 맨해튼 문화위원회에서 레지던스 작가로 활동했다. 도시화에 관한 책을 자가 출판하였으며, 컴퓨테이션에 관한 드로잉 책을 준비하고 있다. 2013년 시적연산학교를 공동 설립하여 운영과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근래에는 장애와 정상의 벽을 ‘탈학습'하고 예술과 기술의 접근성과 다양성을 향상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불확실한 학교〉 는 확실한 세계의 언어로는 표현될 수 없는 잠재력을 탐구하는 학교이다. 수업 내용은 예술, 기술, 장애의 관계를 다루며,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학습해 온 배타적인 가치관과 차별에서 벗어나는 것을 목표한다. 〈불확실한 학교〉 에서는 장애의 유무에 상관없이 지역 사회에서 활동하는 작가, 활동가, 학생들을 핵심 참가자로 초청하여 참가자를 위한 비공개 워크숍을 진행하며 일반 관객도 관람할 수 있도록 공개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참가자의 다양한 장애유형을 고려하여 수화 통역, 문자 통역과 속기 등을 제공하고, 지체장애인이 접근할 수 있는 공간에서 교육을 진행한다. 〈불확실한 학교〉 는 독립적인 창작 활동을 장려하고 상호 의존적인 배움의 공동체를 형성함으로써, 형식적인 평등을 넘어 공정성에 바탕을 둔 진실한 가치 체계를 형성하고자 한다.
〈불확실한 학교〉 에서 작가 최태윤이 진행하는 워크숍에서는 참가자의 창작 활동에 도움이 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온라인 출판, 전시 방법 등을 소개한다. 공개 세미나에서는 미디어시티서울 2016 에 참여하는 국내외 작가를 강사로 섭외해서 그들의 작품 세계와 현대 미술에서의 기술, 환경, 신체의 담론에 관한 대화를 진행한다. 참가자들은 북서울미술관 커뮤니티 갤러리에서 전시를 기획하고 작품을 제작하거나 새롭게 해석하여 단체전을 선보이는 것으로 〈불확실한 학교〉 일정을 마무리한다. 이 모든 진행 과정과 전시는 영상과 글로 정리되어 미디어시티서울 2016 웹사이트와 불확실한 학교 블로그에 게재된다.
〈불확실한 학교〉 다큐멘터리, 라야, 2016, 33분40초. (영상 보기)
워크숍
〈불확실한 학교〉?워크숍은 참가자의 창작 활동에 도움이 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온라인 출판, 전시 방법 등을 소개한다. 〈불확실한 학교〉?를 기획하는 작가 최태윤이 ‘시적연산학교’에서 진행해 온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컴퓨테이션의 개념, 넷 아트, 디지털 영상의 활용방법을 소개한다. ?
장소: 북서울미술관?커뮤니티갤러리
강사: 최태윤
* 〈불확실한 학교〉?워크숍은 15명 정원으로 협력 단체(잠실창작스튜디오, 로사이드) 및 협업 작가들의 추천으로 마감되었습니다. 8월 29일부터 공개 세미나가 열리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불확실한 학교〉?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 북서울미술관 지하 1층 커뮤니티 갤러리에서 최태윤 작가와 협업자들이 워크숍, 세미나 및 전시 준비 등 공동작업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8월 29일부터는 커뮤니티 갤러리에서 작가들의 작업 과정이 공개 운영되오니 자유롭게 참관하실 수 있습니다.?
진행 과정은?〈불확실한 학교〉??블로그에 기록됩니다. 이외?참가와 일정에 관련한 질문은 이메일(register@mediacityseoul.kr)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수업에서 수화 통역과 문자 통역을 제공합니다.?
-
2016.08.17
코드란 무엇인가?
최태윤
-
2016.08.21
코드로 시 쓰기
최태윤
-
2016.08.24
개인 정보와 정보 시각화
최태윤
-
2016.08.28
내 작품을 소개하는 웹사이트 만들기
최태윤
-
2016.09.19
동영상과 스토리텔링
이길보라, 최태윤
세미나
공개 세미나는 미디어시티서울 2016에 참여하는 국내외 작가를 강사로 초청하여?그들의 작품 세계와 현대 미술에서의 기술, 환경, 신체의 담론에 관한 대화를 나눈다.
일정: 8월 29일 ~ 9월 11일 (총 6회)
장소: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북서울미술관, 남서울생활미술관?
* 모든 세미나에서 수화 통역과 문자 통역을 제공합니다.?
-
2016.08.29
역사와 동시대성
나타샤 니직
-
2016.09.01
재난과 자연 시스템
소이치로 미하라
-
2016.09.03
램프와 접근성 매핑
사라 헨드렌과 엘리스 셰퍼드
-
2016.09.10
의상을 입어라
주황
-
2016.09.10
한계가 아닌 가능성
에두아르도 나바로
-
2016.09.11
나의 개러지 밴드
홍승혜
전시 "상호의존"??
전시기간 :?2016년 9월 28일 (수) ~ 11월 20일 (일)?
오프닝 : 2016년 9월 28일 (수) 오후 7시
장소: 북서울미술관 지하1층?커뮤니티갤러리?
"작가와의 대화"
2016년 9월 28일 (수) 오후 7시 ~ 8시
〈불확실한 학교〉 참가자 전시?"상호의존"은 〈불확실한 학교〉 참가자들의 작품과 학교 프로그램의 과정을 소개한다.?"상호의존"은 우리의 불완전한 고유의 아름다움과 그것을 포용할 가능성에 관한 전시이다. 또한, 불확실한 학교 강사와 참가자, 협력 작가들이 서로에게 보여준 ‘급진적 호혜’를 관람객과 나누는 자리이다. 상호의존의 잠재력은 각자가 혼자였을 때는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던 것들이 공동의 역량으로 가능해지는 데에 있다.
참여작가
고재필, 곽규섭, 김성원, 김예림, 김은설, 김인경, 김현우, 박현성, 박범, 육건우, 이민희, 이영익, 이진솔, 이유진, 정도운, 조영은, 전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