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이치로 미하라 사진

소이치로 미하라

〈공백 프로젝트 #3 우주〉, 2016, 이끼, 흙, 전기, 가변 크기, 심비오티카와 교토아트센터 작가 스튜디오 프로그램,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제작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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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이치로 미하라는 소리, 거품, 방사선, 무지개, 이끼, 미생물 등을 소재로 삼아 작품을 제작하는 작가이다.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했던 2011년 3월 11일 이후 〈공백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현대 사회 체제의 경계 바깥, 그 너머의 지점을 탐색하고, 삶과 에너지의 연결 고리를 모색한다. 〈공백 프로젝트 #3 우주〉는 〈공백 프로젝트〉의 세 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작품으로, 이끼로 뒤덮인 작은 구슬 모양의 물체가 전시장 곳곳을 굴러다니게 만든 작품이다. 작가는 한국 이끼의 특성을 조사하고, 한국 이끼와 일본 이끼의 차이점을 알기 위해 사전 답사를 마친 후 미디어시티서울 2016을 위한 작품을 제작했다. 미디어시티서울 2016 전시 기간 중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남서울생활미술관, 북서울미술관 세 곳에서 전시되지만, 전시 일정이 각기 달라 세 곳 모두에서 작품을 볼 수 있는 날도 있고 그 어디에서도 이 작품을 찾아볼 수 없는 날도 있다. 이런 전시 방식을 통해 작가는 관람객들이 작품을 우연히 만나고, 무작위로 움직이는 이 작은 이끼 구슬을 천천히 지켜보면서, 자유롭게 그 움직임의 원리를 둘러싼 추측을 해볼 기회를 제공한다.

소이치로 미하라

1980년 생. 교토에서 활동.
삶의 세계에 공공연히 개입하는 미술 작업을 위해 소이치로 미하라는 (비전자적)음향 시스템, 거품, 방사선, 무지개, 미생물, 이끼와 같이 광범위한 소재와 매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면서 ‘지금, 여기’에 관해 끊임 없이 물음을 제기한다. 2011년, 동일본을 강타한 지진 발생 이후 미하라는 ‘공백 프로젝트’를 통해, 현대 사회를 이끌어 온 시스템의 경계를 넘어서려는 시도를 보여주고 있다. 그는 음악가, 미술가, 전자 장비 엔지니어, 촉각(haptic) 연구자들과 협력하며 끊임없이 경계 침투를 시도한다.

소이치로 미하라 사진

타쿠야 오시마 사진

? Tokyo Wonder Site, 타다(유카이) 사진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설치 전경, 이미지 제공 서울시립미술관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설치 전경, 이미지 제공 서울시립미술관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설치 전경, 이미지 제공 서울시립미술관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설치 전경, 이미지 제공 서울시립미술관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설치 전경, 이미지 제공 서울시립미술관

SeMA 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설치 전경, 이미지 제공 서울시립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