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자미상 (요지연도) Unknown (Yojiyundo)

.

요지연도(瑤池宴圖) Immortals’ Feast on Yoji Pond (Yo-ji-yeon-do), Late Joseon Dynasty (Unknown Artist)
Color on silk, 159×460 cm
요지연도
Courtesy Kyonggi University Museum
그림 속의 요지는 중국 고대 전설 속의 산이자 우주의 중심으로 여겼던 곤륜산(崑崙山)에 있는 거대한 연못이다. <요지연도>는 곤륜산에 사는 서왕모(西王母)가 중국 주(周)나라 목왕(穆王)(또는 전한(前漢)의 무제(武帝))의 방문을 받아 성대한 연회를 베풀고 있는 장면을 그린 것이다. 이 그림에는 수성노인, 팔선인, 마고 등 수십의 이름난 신선들이 모여드는 장면도 자세히 그려져 있어, 마치 선계의 계보를 보여주는 파노라마와도 같다. 서왕모는 고대로부터 중국과 동북아시아에 전해지는 신선 세계의 으뜸가는 인물로, 주로 불로장생을 주관하는 도원(桃園), 즉 이상세계의 주인이다.
 
?요지연도?는 중국 원대 이후에 그려졌고 명대에 성행했다고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궁중그림에서 시작하여 주로 조선 후기에 민화 병풍으로 많이 제작되었다. 이 그림은 주로 탄생, 결혼 등에 맞춰 복을 비는 용도로 쓰여, 복숭아, 소나무, 학 등 장생을 상징하는 각종 동식물도 고루 포함하고 있다. 19세기 한양의 광통교(廣通橋)아래 병풍시장에서 ?요지연도?를 팔았다는 기록으로 보아, 그 수요를 추측해볼 수 있다. [편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