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나 셀란더 Lina Selander

1973년 생. 스톡홀름에서 활동. 리나 셀란더의 작품은 필름이라는 매체가 가지는 표현 형식으로서의 가능성과 한계를 탐구하면서 재현, 역사와 기억, 미디어 고고학, 녹음 기술, 가시성과 비가시성 등의 주제를 둘러싼 문제들을 제기한다. 셀란더의 작품은 인덱스, 스웨덴 현대미술재단, 스웨덴 근대미술관, 마니페스타 9, 부카레스트 비엔날레 4 등에서 선보였다. www.linaselander.com

레닌의 램프는 농부의 오두막에서 빛난다 Lenin’s Lamp Glows in the Peasant’s Hut, 2011
Installation: Continuous HD video, 23 min. 43 sec., B&W, silent and sound, vitrine table with 22 radiographs and
a polished stainless steel text plaque (50×90 cm)
리나 셀란더
Courtesy the artist
?레닌의 램프는 농부의 오두막에서 빛난다?는 여러 지점에서 진입이 가능하다. 필름의 스케치라고 볼 수 있는 텍스트, 즉 필름의 개념적인 내용은 여러 개의 수직 갱도와 다양한 수직적 움직임이 서로 연결되어 의미체계를 만들어내고 관객들은 그 의미의 갱도 아래로 내려간다.
 
갱도 중의 하나는 1986년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원전 사태 당시의 것이다. 키예프 강 상류에 해당하는 드네프르 강의 한 지류에 위치한 프리퍄트라는 마을은 원자력 발전소 노동자들의 숙소를 위해 조성된 곳이다. 또한 드네프르 강가는 1928년에 소련 영화감독 지가 베르토프가 제작한 ?11년째?가 촬영된 곳이기도 하다. 소비에트 연방 수립 10주년을 기념하는 이 영화에서는 근대사회 발전의 전제 조건인 전기에 초점을 맞추면서 발전소의 건설 과정을 그려내고 있다. 셀란더의 설치 작품 제목은 베르토프 영화의 중간 제목에서 빌려온 것이다. 소비에트 연방의 첫 10년 동안 꿈꿨던 유토피아의 꿈?1920년 레닌의 슬로건 “공산주의는 소비에트의 권력 위에 국가 전체의 전기화가 더해진 것”에 압축된 내용?과 현대사회의 권력을 향한 채워지지 않는 욕망과 그 결과, 그리고 이러한 발전 속에서 영화와 사진이라는 매체가 가지는 역할을 연결하는 데 베르토프 영화의 장면들이 사용되고 있다.
 
설치의 일부를 구성하는 사진 작품에서는 우라늄이 담긴 바위에 인화지를 노출시킴으로써, 앙리 베크렐이 사진 건판을 가지고 실험하던 중에 핵 방사능을 어떻게 발견하게 되었는가를 보여준다. 여기에서 사진 이미지는 근대성에 기여하는 선전선동의 도구만이 아니라 원자력이 에너지원의 하나가 될 수 있었던 과학적 발견과도 직접 연관된다. [리나 셀란더]